안녕하세요. 오늘은 현재 우리나라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실용 글쓰기 중 하나인 '자기소개서' 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쓰기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술 중 하나인데요. 현대에는 자기 표현의 방법이 글쓰기이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글쓰기 중 하나인 '서사적 글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사적 글쓰기
서사적 진술과 구성은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하면서도 매력적인 글쓰기입니다.
대다수의 대학 자기소개서 작성 관련 사항에서 늘 언급하는 것이 서사적인 방식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서사적 방식이란 진술방식에 방점을 둔 서사를 의미합니다. '자소설'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자기소개서와 소설을 합성한 말로 그 속뜻에는 자기소개서를 마치 소설처럼 허구로 꾸며 쓰는 현 취업준비생들의 자기 한탄과 현 세대에 대한 비꼼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이 놓치는 부분이 실제 잘 쓰여진 자기소개서늘 진술 방식 뿐 아니라 구성에 있어서도 서사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장환경과 플롯구성
자기소개서와 관련한 항목을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성장과정에 관한 기술입니다.
많은 작성자들이 자기 성장의 과정을 단순한 시간적 순서에 따라 기술합니다. 그러나 이는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특별하지 않고 좋지 않은 평가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여기에서 플롯의 구성을 활용하여 인과적으로 서술한다면 어떨까요?
자기소개서에서 서술되어야 할 인물은 당연히 자기자신입니다. 자신의 삶 속에서 인상적인 사건을 선택하여 추출하고 이것을 전달하고자 하는 맥락에 맞게 배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략적으로 배열하기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필수적 사항들을 빼지 않고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성장과정에 대한 언급을 통해 이를 읽는 평가자는 개인의 성격, 가치관과 더불어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및 성실성, 책임감 등을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에서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 단순한 나열을 하는 게 아니라,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인식시킬 것인가를 고려하여 인상적인 사건을 선택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배열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성장 과정에서 자신이 지원하게 된 동기를 드러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기업에서 채용 관련 부서에서 주요하게 내세우는 수치는 경쟁률로, 우수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채용 관련 부서의 중요한 수치는 낮은 퇴사율입니다. 기업은 교육 훈련 및 실전 경험이 있는 직원을 잃는 손해를 보고 싶지 않아 하므로 계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지원자를 찾기 위해 지원동기에 주목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N사(운동화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쓴다고 가정합시다.
N사의 운동화를 신고 달리기를 하는 아버지의 모습, 자신이 평소에 얼마나 이 브랜드를 애용했는지, 중요한 날에 이 브랜드의 물건을 이용한 점 등 플롯을 이용하여 자칫 평범하고 단조로울 수 있는 이야기를 전략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대학 글쓰기와 자기소개서의 실질적 교육 방안 -서사적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오영록,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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