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음알음입니다.
K-문화가 세계를 점령하고 있습니다. 기생충, 오징어게임 등 영화, 드라마 뿐 아니라 BTS, 블랙핑크 등 K-POP이라는 장르를 만들어 세계를 선도하는 문화가 활짝 피고 있습니다. 축구선수 손흥민, 김민재 등이 세계적인 선수로 연일 매체에 거론되고 있고,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분석하는 매체와 나라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한국은 지금 세계에서 가장 핫한 나라 중 하나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이에 따라서 한국어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죠. 그렇다면 한국어 교육은 어떨까요?
여러 대학의 어학당과 각 나라에 있는 한국어 교육당에서 한국어 교육을 합니다. 처음에는 아주 적은 숫자만이 한국어를 배우려고 했지만 요즘에는 한국어 교육당에 들어가기 위한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다고 합니다. 한국어 공부를 하여 한국어 실력이 더 좋아질수록, 한국 문화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문화교육의 소재는 다양하지만, 무형의 형태로 우리 민족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소울 푸드이자, 다양한 음식에 항상 곁들이는 김치는 가장 중요한 의미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김치, 김장을 이용한 한국 문화교육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김장문화의 의미
외국인들이 한국에 처음 왔을 때 가장 많이 보는 음식이 바로 김치입니다. 그리고 김치는 한국인의 밥상에 거의 매일 올라가는 국민음식이기도 하죠. 김치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김장은 현대사회까지도 집 마당, 아파트 거실, 베란다 등 여러 장소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동체 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작업입니다. 해마다 수많은 기업체, 사회 단체, 지역사회에서 김치 담그기 행사를 하고 있으며 한국인 뿐만 아니라 이주여성,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다문화 가정, 여행 외국인,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김장을 하며 연대의식을 갖게 됩니다.
학교를 비롯한 공교육에서도 김치담그기, 텃밭 가꾸기 등을 통해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외국에서도 해외에 있는 동포들이 저마다 나름의 '김장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 나라는 '김치담그기'라는 문화가 760년 전부터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일회성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었고, 이는 우리 나라 전면에 깔린 문화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김치는 하나의 음식이 아닌 '김장문화'라는 공동체문화로 봐도 되지 않을까요? 사실 이 점이 우리나라의 김장문화가 유네스코에 등재된 이유기도 합니다. 김장을 하기 위해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에 걸친 노력, 김장독에 담아 두어 발효를 시킨 우리 조상의 지혜, 김장을 하며 나눈 공동체 의식 등이 발현된 것이겠죠.
김치를 통한 문화교육의 효과
1.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인 김장문화를 통해 보다 유의미한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김장문화는 공인된 문화이자, 외국인들이 매일 보는 음식 뿐만 아니라 김치에 관련된 이야기와 가치를 알게 됩니다.
2. 김장문화는 우리 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김장을 하면서 가질 수밖에 없는 공동체 의식, 협동 정신 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 김장재료를 준비하기 전, 중, 후에 따라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과 공동체의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보다 살아있는 현장 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김장문화는 체험과 실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김치만들기 체험으로 여러 가지 실습과 살아있는 체험이 가능합니다.
4. 다양한 자료가 많이 있어 시청각 자료의 활용이 용이합니다. 김장문화는 현재도 이어져 오는 문화로 다양한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5. 김장문화에 나타나는 실천 공동체의 가치와 공동체의식에 대해 익히고 한국인의 공동체의식에 대한 실천적인 이해가 높아져서 한국어에 대한 균형잡힌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상에서 살펴볼 때 김장만들기 또한 단순한 실습이나 체험이 아니라 김장문화로서 접근이 가능하며, 한국어 교육을 할 때 좋은 수업자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네스코에도 등재된 우리의 자랑스러운 김장문화, 또 하나의 세계화가 가능한 문화입니다.
*참고자료:실천공동체 CoP로서의 한국 문화교육 방안 연구-유네스코 유산 김치, 김장을 담그고 나누는 문화를 중심으로-(전형, 2016)
'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생 희망 직업 1위 운동선수…과학자는 14위 (0) | 2022.11.06 |
---|---|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의 변화 (0) | 2022.10.30 |
자기소개서 잘 쓰기(2) (0) | 2022.10.22 |
자기소개서 잘 쓰기(1) (0) | 2022.10.22 |
현대인과 독서교육의 방향 (0) | 2022.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