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래 사회의 트렌드에 따라 학교가 어떻게 변해야 할 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제까지는 학교교육이 사회를 주도했었습니다. 그러나 과연 미래에도 그럴까요?
향후 미래 학교교육은 사회 변화와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과 기능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사회 변화를 적절히 담아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빠른 사회 변화 속도와 변화 양상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라고 합니다. 주변의 정보는 넘쳐나고, 양질의 정보를 판별해야 하죠.
이렇게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면서부터 변화 주기라는 것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변화의 속도가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의 양상도 다변화 및 다차원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교교육도 그렇게 변하고 있을까요?
2015개정 교육과정 이후 교육과정은 수시 개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여전히 산업화 시대에 구축된 체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내용도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 속도가 빠르게 변하는 만큼 학교교육도 변화가 필요하겠죠?
초현실적인 미래 사회 변화 속도와 변화 양상에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학교지식은 사회 변화에 대한 학교교육의 대응 과제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회 변화에 따라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구성하는 핵심인 지식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의 문제가 따르기 때문이죠.
우리 사회는 각 부문에서 메가트렌드와 패러다임이라고 말하는 변화에서 많은 새로운 지식들은 종래의 지식과는 매우 다르기 때문에 학교지식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학교지식
학교지식은 일반적인 지식의 경계를 확장한 교육내용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학교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되는 지식 및 기능, 태도.가치.윤리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및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등으로 더 이상 인간 중심적인 지식관이 지속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인간을 포함해서 세계 속의 다양한 사물들 간의 상호의존적 상황에서 산출되는 대상이 지식이기 때문이죠.
미래사회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과학, 산업·경제, 환경, 사회·문화, 정치·국제, 아동·청소년, 정보·인공지능 등 7개 부문의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를 도출하여 미래 사회 변화의 다차원적 양상을 예측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각 분야를 넘나드는 융·복합화 및 탈경계화·경계의 융합화는 산업·경제, 정치·국제, 아동·청소년, 정보·인공지능 부문에서, 탈중앙화는 산업·경계, 사회·문화, 정치·국제 부문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 예상은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각 부문에서 도출된 메가트렌드와 매크로 트렌드에 대응하는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성과 과제를 탐색한 것입니다.
학교교육 대응 과제
학교 교육내용 측면의 방향 및 과제로는 기초, 기본 개념이나 원리, 법칙 등으로 충실한 지식 기반을 형성하고 다양한 교과 및 학문 간의 통합 또는 융합적 접근을 강조하며, 방법적 지식이나 수행, 역량 등의 실천적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인간, 자연 및 인공물과의 공존 공생의 가치와 태도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교육방법의 측면에는 지식과 기능 습득을 넘어 삶과 연계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개인 맞춤형 교육방법, 교과목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융·복합적 접근, 지역 사회의 자원 활용을 통한 환경 감수성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 교사 측면에서는 학생의 학습 관리자이자 촉진자, 조력자로서의 교사 역할, 지식 자체보다는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성찰할 수 있는 역량, 학생들의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소통 및 협력 수업을 설계·운영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교과 내용을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융합적 접근 자세와 실천 능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학교 환경 측면에서는 온·오프라인 학습 환경 구축, 인공지능기술이나 가상/증상 현실 장치 등 디지털 정보통신 환경 시설 마련, 융·복합 교육 메이커 교육·인공 지능 기반 교육 관련 시설 및 설비 구축 등을 강조합니다.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그렇다면 미래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에 따라 학교지식은 어떤 상호 영향을 주고 받을까요?
미래의 학교지식은 학생들의 삶 및 생활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또 정보·인공지능 부문 뿐 아니라 과학 및 산업·경제 등 모든 부문에 걸쳐 방법적 지식과 수행 ·실천 기능·역량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학문적 지식의 이해나 단순활동보다는 학생의 삶과 생활에서 사용·활용에 보다 중점이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회·문화 부문의 미래 사회 변동와 아동·청소년 부문의 신체와 정신건강 및 생활 방식 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이 중요해 집니다. 또한 거대한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대인 및 사회관계 형성과 지능화된 인공물과의 탈 인간 중심성 관계 형성을 둘러싼 태도 및 가치, 윤리 문제가 부각될 것입니다. 또한 인간의 정체성과 함께 이들과의 공존과 존중, 협력 관계를 위해 필요한 태도 및 가치, 윤리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측면의 미래 학교지식이 탈 인간 중심성의 특징을 갖게 되는 것이죠.
미래 지식과 지식 구성
미래의 모든 지식은 데이터화되고 이는 다시 디지털화되는 지식 전달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미래 학생들의 많은 지식 활동은 이 지식들의 접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되겠죠. 이에 따라 '인식과 가치가 결합된 지식'이 미래 학교지식으로서의 중요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미래 학교지식에서 교수가 그다지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상황적 지식과 메타 지식이 중요해 질 것입니다.
미래 학생들은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고 생성하는 등 학생 주도의 지식 구성 활동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지식의 입수 경로나 지식 생성 활동의 주 무대는 디지털 정보 네트워크와 지능화된 인공물이 될 것입니다. 이 지식 구성 시대에서 이루어지는 지식 및 기능, 태도·가치·윤리의 미래 학교지식이 미래 학생들의 역량을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간과 물리적 공간으로부터의 탈학교 및 학교체제의 플랫폼 네트워크 제도화, 교사의 탈 교수화 전문성, 단위 학교환경의 플랫폼 네트워크화 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구상과 교육과정 재구조화(KICE 2021, 정영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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