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패나 좌절을 넘어서는 힘 '자존감'
여러분은 새로운 일이 닥치거나 난관이 생길 때 어떻게 생각하는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낙관적인가, 비관적인가? 이런 일이 생길 때 우리 주변에는 어떤 유형의 사람들이 있을까?
첫째, 성공을 예상하여 예상대로 성공하는 사람, 둘째, 실패를 예상하거나 실패를 한 이후에는 다른 사람에게 원인을 돌리거나 스스로에게 심한 질책을 하는 사람, 셋째, 성공을 예상했다가 실패를 하더라도 문제점을 보완하여 다음에는 성공할 것을 다짐하는 사람 등이 있을 수 있다. 이외에 다른 유형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에서 얘기한 유형에 속할 것이다. 그럼, 이런 생각하는 방식은 어떤 점에서 가장 크게 차이가 날까? 답은 바로 '자존감'이다.
자존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신감'을 말한다. 이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자존감이 남은 인생에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절대로 성공만 하는 사람만 있을 수 없으며 어떤 실패나 난관이 없는 사람도 없다. 그렇다면 난관과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방법, 긍정적인 자신감인 자존감이 답이다.
자존감으로 바꾼 인생
한국인 최초로 수학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상'을 탄 스탠퍼드 대학의 허준이 교수. 허준이 교수는 한국의 입시 체제에서는 그렇게 수학에 재능을 보이지 않았었다고 고백한다. 수학 자체에 흥미는 있었지만 입시 위주의 수학 교육 때문에 재미를 지속시키기 어려웠다고 한다. 그러다가 대학에서 위상수학이라는 과목을 듣게 되고, 4학년 때 서울대 초빙 석좌교수로 있던 히로나카 헤이스케의 대수기하학 강의를 수강하면서 삶의 방향이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 과목은 매우 어려웠지만 그때 들은 조언은 허 교수에게 많은 자양분이 되어 이후 수학자로서의 길을 걷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현재 허준이 교수는 수학계의 난제로 불리던 리드 추측을 증명했다. 그 이후에는 순면 체적인 다양성과 대수적 순환의 양수성을 이용해 로타 추측을 증명하여 조합 난제에 대수기하학을 적용하는 연구의 초석을 다진 셈이다.
자존감을 기르는 양육 태도
필자는 허준이 교수가 세계적인 업적을 이룬 것 또한 대단하지만, 남들이 보기엔 그렇게 이른 시기가 아니었던 20대 중반에 자신의 선택을 바꾸고 도전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학력, 직업, 돈 등 다른 사람의 잣대가 매우 중요한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쉬운 선택이 아니었을 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허 교수를 기른 부모님은 어떤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었을까? 허 교수의 인터뷰를 보면 "야간 자율학습이 많아 건강에 좋지 않은 것 같다고 해서 학교를 그만둔다고 했을 때 부모님은 선택을 존중해 주셨다"라고 한다. 필자는 이 부분이 대단히 와닿았다. 어떤 부모님이라도 학교를 그만둔다는 아들의 선택을 쉽게 존중할 수는 없었을 텐데 그 선택을 존중해 준다는 부분이 말이다.
아이를 양육할 때도 마찬가지다. 아이가 스스로 무언가를 도전하고, 선택할 때 응원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 부모.. 힘들어 보이지만 아이에게는 누구보다 의지할 수 있는 존재가 될 것이다. 부모로서는 그게 해 줄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블로그 인기글
수소 관련 직업(수소 에너지연구원, 수소 저장 엔지니어)
최근 사회 전 분야의 이목이 환경에 쏠리고 있습니다. 환경 파괴로 인한 전 세계적 이상 현상이 계속되고 있고, 환경 관련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발전' 등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로 설계에 있어 희망 직종의 미래 전망을 생각한다면, 환경 친화 직업 '그린 잡'에 주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소 에너지 연구원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수소 생산을 위해 화석연료 개질과 물 분해를 통한 수소 제조 기술, 핵심 요소 기술, 통합 시스템을 연구합니다.천연가스를 이용한 고효율 수소 및 합성가스 제조 방법 또는 수소 스테이션용 천연가스 수증기 개질 수소 제조 시스템, 고압가스, 액체수소 등 효율적인 수소 저장 방식과 방출 특성을 평가하고 관련..
hope1126.com
Keller의 ARCS 모형
Keller의 ARCS 모델 켈러의 ARCS 모델은 학습 과정에서 동기 부여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설계 모델입니다. ARCS는 주의,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도를 의미하며, 이는 모델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각 구성 요소는 교육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이들은 함께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듭니다 주의 Attention ARCS 모델의 첫 번째 구성 요소는 주의(Attention)입니다. 주의는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교육 자료의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교육 자료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적합해야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유머,..
hope1126.com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가 제안한 삼원지능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은 지능에 대한 인지적 접근 중에서 가장 새롭고 포괄적인 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에 속하는 이 이론은 한 사람이 지능을 내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지능이란 일상의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 : 세 가지 하위 이론으로 구성 ① 요소하위이론 : 지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정보처리과정과 요인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획득 요소로 나눔) ② 경험하위이론 : 지능을 경험과 관련지음. 과제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는 경험수준에 대해 다르게 응용될 수 있음 ③ 상황하위이론 : 일상생활 속의 환경과 만나기 위해 적응, 조성, 선택의 3가지 과정이 있음 기본입장 ..
hope1126.com
2023학년도 정부 재정 지원 가능 대학과 국가장학금
이번 포스팅은 입시컨설턴트들이 잘 다루지 않는 대학 재정 지원에 따른 신입생, 편입생들의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정부 재정 지원이란? 저출산과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대학구조조정 정책의 하나로 대학기본역량진단이라는 명칭으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시행하고, 여러 대학의 정원을 약간씩 줄이는 방향에서 권역별 평가 결과에 따라 낮은 등급의 대학 정원을 대폭 감소시키는 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권역별 평가에 따른 정원감소는 수도권 대학들의 거센 반발로 이어지고 있으며 평가 기준 등에 대한 이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대학이 자율적으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으나,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전국의 모든 대학을 자체 평가하여 "재정지원제한대학"을 결정(사실상 ..
hope1126.com
'부모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능에서 제 실력 발휘를 위한 수험생 관리 (0) | 2022.09.23 |
---|---|
사춘기 아들, 딸과 대화하기 (0) | 2022.09.22 |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어떻게 키울까? (0) | 2022.09.19 |
육아 스트레스에서 탈피하기 (0) | 2022.09.18 |
초등학교 학년 별 특징과 부모 (0) | 2022.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