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브루너의 영향
브루너는 "발견 학습"이라는 개념을 제안하여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인지 발달 이론에 기반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지식을 습득해 나가는 방식인 "발견 학습"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에서는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발견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발견적 학습 개념은 교육 현장에서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교사의 역할을 단순한 지식 전달자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가이드 역할로 바꿔주는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결과, 이후 많은 교육 현장에서는 발견 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진행되고,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발견 학습 개념은 교육 현장에서 큰 영향력을 끼쳤으며, 현재까지도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스푸트니크 쇼크(Sputnik Shock)는 1957년 10월 4일 소련에서 발사된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의 발사로 인해 미국 내에서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을 의미합니다.
당시 미국은 냉전 상황에서 소련과의 과학기술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었으며, 인공위성 발사는 이 경쟁에서 뒤쳐지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내에서는 놀랄 만한 충격과 불안감이 퍼지며, "우리는 뒤쳐졌다"는 뉴스와 논평들이 홍보 매체에서 계속해서 나왔습니다.
미국에서는 진보주의 교육과정이 1920쯤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때 스푸트니크 쇼크로 인해 진보주의가 아동의 흥미 중심 교육, 실용 교육을 하다 보니 학력이 떨어지고, 학생들이 어려운 순수학문(수학, 과학)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는 비판이 스푸트니크 쇼크로 인해 나오게 되었습니다.
스푸트니크 쇼크는 미국에서 과학 기술 교육 및 연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가 수준에서 과학 기술 연구를 지원하고자 하는 시도를 이끌어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국립 항공 우주국(NASA) 설립과 1960년대 초반의 우주개발 경쟁을 촉발하는 등의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이 사건은 1960년대의 학생들에게 과학 기술 분야를 추구하는 동기를 부여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스푸트니크 쇼크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과학 기술 발전에 대한 이목과 중요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현재에도 인공위성 발사는 우주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계기가 됩니다. 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중심에 '브루너'가 있습니다.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제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왜 지식이 아니라 '지식의 구조'를 제시해야 한다고 했을까요?
A: 우산이 뭐야? B:비를 막아주는 것 -->외부적인 기능
A: 우산의 구조가 뭐야? B:길쭉한 대가 있고, 천이 덮여 있으며.. -->내부적인 원리
우산은 꼭 비를 막는데 쓰지 않아도 우산이다(지식 그 자체의 내재적 가치)
우산은 손잡이, 대, 살, 천 등의 요소 등이 결합된 구조이다. 손잡이, 우산살, 천만 뜯어놓으면 우산과는 관련없는 아무 것도 아닌 게 된다(내적 통일성)
즉, 요소보다 구조가 앞선다. 그리고 각 요소들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내적 관련성)
따라서 지식의 구조는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일반적인 개념과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는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활동적(작동적) 표현(Level 1 - Enactive): 가장 기본적인 수준으로, 경험적인 행동과 감각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시도하며, 인지적인 조작과 유기적 상호작용을 통해 얻어집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처음 타보는 아이는 자전거에 올라서며, 발을 밟아보고, 핸들을 잡아보며, 느낌을 익히고,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하며, 천천히 앞으로 나아갑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전거를 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 영상적 표현(Level 2 - Iconic): 이 수준에서는 경험적인 인식을 시각적/지각적으로 나타내며, 이미지와 기호를 사용하여 지식을 표현합니다. 이 수준에서는 이미지, 도표, 그림, 그리고 단어와 같은 다양한 기호 체계를 사용하여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이해한 아이는, 그림이나 도형을 사용하여 자전거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러한 정보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상징적 표현(Level 3 - Symbolic): 가장 고급 수준으로,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사고와 표현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이 수준에서는 추상적인 기호 체계를 사용하여 지식을 표현하고, 문제 해결, 추론, 계획 및 결정 등의 높은 수준의 인지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퀴가 회전하면서 직진하는 자전거의 운동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날아다니는 드론이나 자동차와 같은 다른 운송 수단의 원리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브루너는 이러한 지식의 구조가 연속적이고, 상호작용하며 발전한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경험과 학습이 이전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지식의 구조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지식의 구조에 따르면, 개념적인 지식은 일련의 계층적인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개념은 낮은 수준의 개념들로부터 파생됩니다. 이러한 개념적인 구조를 이해하면,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을 습득할 때 그 개념이 이전에 습득한 개념들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또한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발견학습은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고 실험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지식을 적극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직접 경험하며 이해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교사는 발견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면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오류를 지도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들의 지식을 개선하게끔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발견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이전에 습득한 개념들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 높은 수준의 개념들로부터 파생될 수 있는지에 대해 지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발견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개념들을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지식의 구조와 나선형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는 개념들이 일련의 계층적인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높은 수준의 개념은 낮은 수준의 개념들로부터 파생됩니다. 이러한 구조를 이해하면, 교육과정을 나선형 구조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나선형 교육과정은 일반적인 교육과정과는 달리,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필요한 이전 개념들을 다시 복습하면서,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구조입니다. 즉, 이전 개념들을 다시 복습하면서,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도록 지원합니다.
나선형 교육과정은 일반적인 교육과정보다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은 이전에 습득한 개념들을 복습하면서, 새로운 개념들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선형 구조의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을 보다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나선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면서 이전 개념들을 복습하고,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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