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Problem Based Learning)
PBL 또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프로젝트나 과제의 사용을 강조하는 교육 접근법입니다. 이 방식에서 학생들은 실제 문제나 질문을 조사하고, 연구하고,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오늘은 PB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BL의 특징
1. 수업은 문제로 시작합니다. 문제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시작점이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모든 학습은 학습 시나리오의 제시와 함께 시작됩니다. 이 문제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학생은 문제 해결자로 학습에 참여하여 좋은 해결책을 위해 많은 정보와 지식들을 직접 다루면서 의미와 이해를 추구하고 학습에 상당한 책임을 맡게 됩니다.
3. 교수의 역할은 학습의 설계자, 조언자, 촉진자입니다. 교수자는 성공적인 PBL 수업을 위하여 '좋은 문제를 개발'하고 전체적인 수업 과정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강의 교수자는 직접 가르치기보다는 학습 성과를 성취하도록 학습자의 사고를 조장한다. 학생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자는 조력자, 격려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4.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집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팀별 협동 학습으로, 학생은 다른 사람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의 전 과정을 서로 협력하여 풀어나가게 됩니다.
5. 다양한 평가 방법이 요구됩니다. 결과 자체보다는 전체 수행 과정을 평가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평가를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 또는 질문 식별: 선생님이나 학생들은 조사해야 할 문제나 질문을 식별합니다.
조사 및 분석: 학생들은 문제나 질문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잠재적인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와 분석에 참여합니다.
계획: 학생들은 프로젝트나 과제를 계획하고 설계하기 위해 협력하며, 프로젝트나 과제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와 도구를 식별합니다.
구현: 학생들은 그들의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그들이 진행하는 동안 데이터나 정보를 수집하면서 그들의 프로젝트에 착수합니다.
반영 및 평가: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학습을 반성하고, 자신의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파악합니다.
PBL 진행 과정과 특징
일반적인 PBL 진행 과정
PBL 문제는 학생들이 배우기를 바라는 내용과 개념,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이야기, 열려 있는 도전할 수 있는 문제 구조여야 합니다.
특징
1. 비구조화된 문제여야 합니다. 해결안이나 결과가 어떤 한 가지 혹은 몇 가지로 제한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접근 방향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합니다.
2. 실제적인 문제여야 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 존재하고, 이 상황 안에 문제를 둘러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와 문제의 배경을 설명해 주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문제여야 합니다.
3. 학습자를 고려한 문제여야 합니다. 학습자 자신들에게 꼭 필요하고 관련이 있어서 실질적 도움을 주는 문제여야 하며,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이 수반될 수 있도록 하고 학습의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합니다.
4. 결과물에 대한 분명히 명시된 문제여야 합니다. 주어진 문제에 학습자의 역할과 기대되는 학습 결과물에 대한 명시가 분명히 제시되어야 합니다.
교실에서 PBL을 적용하는 것은 몇 가지 단계를 포함합니다. 교사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기대와 지침을 제공하고,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며, 과정 전반에 걸쳐 피드백과 지침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학생들이 그들의 학습을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협력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합해야 합니다.
PBL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자신의 커리큘럼과 관련된 프로젝트나 과제를 선택하고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협업과 같은 중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BL은 다양한 과목과 학년 수준에 적응할 수 있으며, 수업에서 학생들의 특정한 요구와 관심사에 맞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 PBL 수업 과정
가. 동기 유발하기
동기 유발 과정은 문제가 학생 자신의 문제로 인식되도록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활동입니다. 모든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생각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 과정에서 다양한 자료를 준비합니다.
나. 문제 파악하기
학생이 문제의 실마리를 찾는 문제 파악하기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 과제 수행 계획 수립하기
과제 수행 계획 수립하기는 팀 단위의 토의와 토론 과정을 통해 완성됩니다. 수립된 계획은 팀별 발표를 통해 공유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과제 수행 계획을 세울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라. 문제 해결 모색하기
문제 해결 모색하기 단계에서는 제시된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탐색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마. 결과 정리하기
개별, 팀별로 수행한 결과물을 종합하고 가시적인 형태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 문제 해결책 고안하기
- 학습 결과물 완성하기
바. 발표 및 평가하기
학생들이 팀별로 도출한 해결안을 공유,비교, 검증하는 단계로 발표와 평가는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자기평가, 동료평가, 팀 평가로 나누어집니다.
- 발표하기
- 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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