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BL(Problem Based Learning)

PBL 또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프로젝트나 과제의 사용을 강조하는 교육 접근법입니다. 이 방식에서 학생들은 실제 문제나 질문을 조사하고, 연구하고,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오늘은 PB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BL의 특징


1. 수업은 문제로 시작합니다. 문제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시작점이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모든 학습은 학습 시나리오의 제시와 함께 시작됩니다. 이 문제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학생은 문제 해결자로 학습에 참여하여 좋은 해결책을 위해 많은 정보와 지식들을 직접 다루면서 의미와 이해를 추구하고 학습에 상당한 책임을 맡게 됩니다.
3. 교수의 역할은 학습의 설계자, 조언자, 촉진자입니다. 교수자는 성공적인 PBL 수업을 위하여 '좋은 문제를 개발'하고 전체적인 수업 과정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강의 교수자는 직접 가르치기보다는 학습 성과를 성취하도록 학습자의 사고를 조장한다. 학생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자는 조력자, 격려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4.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이루어집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팀별 협동 학습으로, 학생은 다른 사람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의 전 과정을 서로 협력하여 풀어나가게 됩니다.
5. 다양한 평가 방법이 요구됩니다. 결과 자체보다는 전체 수행 과정을 평가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평가를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 또는 질문 식별: 선생님이나 학생들은 조사해야 할 문제나 질문을 식별합니다.
조사 및 분석: 학생들은 문제나 질문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잠재적인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와 분석에 참여합니다.
계획: 학생들은 프로젝트나 과제를 계획하고 설계하기 위해 협력하며, 프로젝트나 과제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와 도구를 식별합니다.
구현: 학생들은 그들의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그들이 진행하는 동안 데이터나 정보를 수집하면서 그들의 프로젝트에 착수합니다.
반영 및 평가: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학습을 반성하고, 자신의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파악합니다.
PBL 진행 과정과 특징


일반적인 PBL 진행 과정

PBL 문제는 학생들이 배우기를 바라는 내용과 개념,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이야기, 열려 있는 도전할 수 있는 문제 구조여야 합니다.
특징
1. 비구조화된 문제여야 합니다. 해결안이나 결과가 어떤 한 가지 혹은 몇 가지로 제한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접근 방향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합니다.
2. 실제적인 문제여야 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 존재하고, 이 상황 안에 문제를 둘러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와 문제의 배경을 설명해 주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문제여야 합니다.
3. 학습자를 고려한 문제여야 합니다. 학습자 자신들에게 꼭 필요하고 관련이 있어서 실질적 도움을 주는 문제여야 하며,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이 수반될 수 있도록 하고 학습의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합니다.
4. 결과물에 대한 분명히 명시된 문제여야 합니다. 주어진 문제에 학습자의 역할과 기대되는 학습 결과물에 대한 명시가 분명히 제시되어야 합니다.
교실에서 PBL을 적용하는 것은 몇 가지 단계를 포함합니다. 교사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기대와 지침을 제공하고,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며, 과정 전반에 걸쳐 피드백과 지침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학생들이 그들의 학습을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협력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합해야 합니다.
PBL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자신의 커리큘럼과 관련된 프로젝트나 과제를 선택하고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협업과 같은 중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BL은 다양한 과목과 학년 수준에 적응할 수 있으며, 수업에서 학생들의 특정한 요구와 관심사에 맞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 PBL 수업 과정



가. 동기 유발하기
동기 유발 과정은 문제가 학생 자신의 문제로 인식되도록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활동입니다. 모든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생각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 과정에서 다양한 자료를 준비합니다.
나. 문제 파악하기
학생이 문제의 실마리를 찾는 문제 파악하기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 과제 수행 계획 수립하기
과제 수행 계획 수립하기는 팀 단위의 토의와 토론 과정을 통해 완성됩니다. 수립된 계획은 팀별 발표를 통해 공유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과제 수행 계획을 세울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라. 문제 해결 모색하기
문제 해결 모색하기 단계에서는 제시된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탐색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마. 결과 정리하기
개별, 팀별로 수행한 결과물을 종합하고 가시적인 형태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 문제 해결책 고안하기
- 학습 결과물 완성하기
바. 발표 및 평가하기
학생들이 팀별로 도출한 해결안을 공유,비교, 검증하는 단계로 발표와 평가는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자기평가, 동료평가, 팀 평가로 나누어집니다.
- 발표하기
- 평가하기

블로그 인기글
Keller의 ARCS 모형
Keller의 ARCS 모델 켈러의 ARCS 모델은 학습 과정에서 동기 부여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설계 모델입니다. ARCS는 주의,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도를 의미하며, 이는 모델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각 구성 요소는 교육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이들은 함께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듭니다 주의 Attention ARCS 모델의 첫 번째 구성 요소는 주의(Attention)입니다. 주의는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교육 자료의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교육 자료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적합해야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유머,..
hope1126.com
학비 무료 '영어로 가는 독일 대학 유학생' 알아보기
다른 나라로의 유학 가능성 미국 대학 입시와 국내 대학 입시가 진행 중입니다. 미국 대학의 레귤러·정시가 진행 중이고, 국내 대학은 조만간 수시 결과가 발표되고, 정시가 진행됩니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국내 명문 대학에 진학하기 보다는 넓은 세상에 나가 세계 명문대학에서 경쟁력 있는 공부를 하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게 좋습니다. 젊은이들 가운데는 국내용으로 성장할 사람도 있지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해외 유학은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나 갈 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유학을 가고자 할 때 걸림돌은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언어이고, 두번째는 비용입니다. 언어는 자신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해결..
hope1126.com
수소 관련 직업(수소 에너지연구원, 수소 저장 엔지니어)
최근 사회 전 분야의 이목이 환경에 쏠리고 있습니다. 환경 파괴로 인한 전 세계적 이상 현상이 계속되고 있고, 환경 관련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발전' 등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로 설계에 있어 희망 직종의 미래 전망을 생각한다면, 환경 친화 직업 '그린 잡'에 주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소 에너지 연구원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수소 생산을 위해 화석연료 개질과 물 분해를 통한 수소 제조 기술, 핵심 요소 기술, 통합 시스템을 연구합니다.천연가스를 이용한 고효율 수소 및 합성가스 제조 방법 또는 수소 스테이션용 천연가스 수증기 개질 수소 제조 시스템, 고압가스, 액체수소 등 효율적인 수소 저장 방식과 방출 특성을 평가하고 관련..
hope1126.com
경영학과 특징, 취업률 및 등급컷
경영학과 ‘경영’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한다는 뜻입니다. 경영학과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 등 각 분야의 관리기술을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기업경영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해서 판매할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연속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은 기업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경영학과에 입학하면 주로 마케팅, 조직ㆍ인사, 생산 관리, 재무 관리 등 기업 경영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졸업 후 주로 기업체에 종사하며,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특성과 적..
hope1126.com
'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시대 교육 방법과 유의할 점 (0) | 2023.07.25 |
---|---|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 (0) | 2023.03.26 |
2023학년도 정부 재정 지원 가능 대학과 국가장학금 (0) | 2022.12.05 |
중학교와 고등학교, 내신 관리 공부법 (0) | 2022.11.23 |
공부의 신이 말하는 N회독 공부법 (0) | 2022.1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