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에서는 수 없이 많은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스스로 탐색, 수집, 분석하거나 가공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최근 언급이 많은 메타인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인지란?
인지를 점검하고 통제하는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조절 또는 인지에 대한 내적 통찰과 자기 조절 기능을 말합니다. 인지과정에서 스스로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인식하는 것으로 자기 자신의 수행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행동과 그 평가에 따라 전략의 선택 및 사용에 관한 인지능력입니다.
메타인지 전략에 따라 학습자가 전 과정을 계획하고 그 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학습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평가하고 수정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학습과정 및 인지 활동을 보다 전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목표설정, 계획, 모니터링, 수정 등과 같은 전략을 말합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 개념과 특성
접두사 '메타(meta)는 '변화(change)'와 '이후(after, behind)'의 의미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μετα'에서 유래된 어휘로 교육 분야에서는 '직접적인 사건을 떨어져서 고찰하여, 그 사건을 초월하여 제기할 수도 있는'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Thomas,1984).
심리학에서는 메타기억, 메타이해, 메타집중, 메타의사교환, 메타언어, 메타인지 등 많은 메타 개념이 논의되고 있는데, 위의 메타 개념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기억, 이해, 집중, 의사교환, 언어 그리고 인지 그 자체가 인식의 대상이 되는 인지(Weiner, 1987)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 이해, 집중, 의사교환, 언어 등은 인지의 한 유형으로 간주 될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제시한 메타 용어들 중 가장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은 '메타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자들에 따른 메타인지의 정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 환경에서 학습 분위기의 조성, 학습 계획의 설정, 학습자의 욕구 및 필요의 진단, 학습 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 및 활동의 처방, 학습 결과의 평가 등과 등과 같은 일련의 교수 활동을 교사 대신 학습자들이 직접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반성(문제의 자발적 발견과 해결), 메타학습(학습에 대한 반성적 실험), 자기평가('학습체험'의 엄격성)을 통해 신장됩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닙니다. 즉, 메타인지를 통하여 학습의 능력을 습득하거나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학습의 방법으로 재정립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와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이유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메타인지를 강조하는 이유는 결국 ' 학습자 스스로가 구상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자신의 학습을 능동적으로 주체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의 습득'에 있습니다.
특히 이것은 단순한 기술적 차원의 것이 아니라, 학습에 대한 체험적 차원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무리 학습자가 열심히 학습을 수행하고 높은 성취를 거둔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학습을 통하여 '어떠한 자세와 태도로,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가'를 학습하지 못한다면, 그리고 학습의 독특한 가치를 체험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주체가 되어 활동을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할 수 없습니다.
*출처:메타인지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간의 관계 분석(홍채진, 2011)
블로그 인기글
수소 관련 직업(수소 에너지연구원, 수소 저장 엔지니어)
최근 사회 전 분야의 이목이 환경에 쏠리고 있습니다. 환경 파괴로 인한 전 세계적 이상 현상이 계속되고 있고, 환경 관련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발전' 등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로 설계에 있어 희망 직종의 미래 전망을 생각한다면, 환경 친화 직업 '그린 잡'에 주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소 에너지 연구원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수소 생산을 위해 화석연료 개질과 물 분해를 통한 수소 제조 기술, 핵심 요소 기술, 통합 시스템을 연구합니다.천연가스를 이용한 고효율 수소 및 합성가스 제조 방법 또는 수소 스테이션용 천연가스 수증기 개질 수소 제조 시스템, 고압가스, 액체수소 등 효율적인 수소 저장 방식과 방출 특성을 평가하고 관련..
hope1126.com
경영학과 특징, 취업률 및 등급컷
경영학과 ‘경영’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한다는 뜻입니다. 경영학과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 등 각 분야의 관리기술을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기업경영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해서 판매할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연속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은 기업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경영학과에 입학하면 주로 마케팅, 조직ㆍ인사, 생산 관리, 재무 관리 등 기업 경영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졸업 후 주로 기업체에 종사하며,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특성과 적..
hope1126.com
학비 무료 '영어로 가는 독일 대학 유학생' 알아보기
다른 나라로의 유학 가능성 미국 대학 입시와 국내 대학 입시가 진행 중입니다. 미국 대학의 레귤러·정시가 진행 중이고, 국내 대학은 조만간 수시 결과가 발표되고, 정시가 진행됩니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국내 명문 대학에 진학하기 보다는 넓은 세상에 나가 세계 명문대학에서 경쟁력 있는 공부를 하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게 좋습니다. 젊은이들 가운데는 국내용으로 성장할 사람도 있지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해외 유학은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나 갈 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유학을 가고자 할 때 걸림돌은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언어이고, 두번째는 비용입니다. 언어는 자신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해결..
hope1126.com
Keller의 ARCS 모형
Keller의 ARCS 모델 켈러의 ARCS 모델은 학습 과정에서 동기 부여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설계 모델입니다. ARCS는 주의,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도를 의미하며, 이는 모델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각 구성 요소는 교육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이들은 함께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듭니다 주의 Attention ARCS 모델의 첫 번째 구성 요소는 주의(Attention)입니다. 주의는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교육 자료의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교육 자료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적합해야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유머,..
hope1126.com
'교육관련 > 학습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간고사 대비, 공부 타입별 실수 보완법 (2) | 2023.04.23 |
---|---|
학습동기 부여하기 (1) | 2023.02.14 |
까먹지 않고 오래 기억하기 전략 (0) | 2023.01.14 |
수포자를 위한 중학교, 고등학교 수학 공략법 (0) | 2022.1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