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홀랜드(Holland)의 이론의 가정
미국의 심리학자 홀랜드는 인간은 자신의 특정한 성격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 직업을 선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진로의 선택은 특정 직업적 성격유형에 따른 직업 세계에서의 성격적 표현이라고 하였습니다.
즉, 여러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직무환경에 대한 정보를 통해 개인의 성격 유형은 직업 선택 및 진로유형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1) 사람들은 실제적(Realistic), 탐구적(Investigative), 예술적(Artistic), 사회적(Social), 기업적(Enterprising), 관습적(Conventional)인 성격 유형 중에서 어떤 유형과 닮게 되며, 닮으면 그 유형의 성격유형과 관련행동을 더 많이 나타냄
2)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환경은 실제적(Realistic), 탐구적(Investigative), 예술적(Artistic), 사회적(Social), 기업적(Enterprising), 관습적(Conventional)인 환경 모형과 얼마나 닮았는가에 따라 특정지어짐
3)사람과 환경의 연결, 성격유형과 환경모형에 대한 지식으로 직업선택, 직업의 안정성과 직업성취, 교육선택과 교육성취, 개인능력과 사회행동, 외부 세계에 대한 민감도가 달라질 수 있음.
홀랜드의 직업, 성격 분류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성격은 유사하여 대인관계, 사고방식, 여가생활 등에 대해 서로 비슷하게 반응할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모든 세상의 직업과 성격을 6가지로 나눔
1. 각 성격유형은 동료, 생물학적 유전, 부모, 사회계층, 문화, 물리적 환경을 포함한 개인적인 요인과 다양한 문화 간의 독특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2. 6가지 환경모형은 주어진 성격유형에 의해 결정되며 환경은 특정한 문제와 기회를 포함한 물리적인 환경에 의해서 특정지어진다.
3.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런 특징들과 부합되는 문제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고자 한다.
4. 행동은 성격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만약 어떤 사람의 성격유형이 그에 맞는 환경패턴을 안다면 성격과 환경에 대한 지식을 동원하여 관련지음으로써 그들 간의 관계를 예상할 수 있다.

실제형(Realistic)
성격특성 | 남성적, 솔직, 성실, 검소, 지구력 있음, 신체적으로 건강, 소박, 말이 적음, 고집이 있음, 직선적, 단순 |
자기평가 | 단순, 말이 적은, 냉정, 건실, 기계적, 구체적, 실리적, 비사교적, 솔직, 순응, 고집스런, 실제적, 검소 |
직업활동 선호 | 분명, 질서정연, 체계적, 연장과 기계 등의 조작을 주로 하는 활동이나 신체적 기술들을 좋아하고 교육적 또는 치료적 활동은 좋아하지 않음 |
적성유능감 | 1. 기계적, 운동적 능력은 있으나 대인관계 능력은 부족함 2. 수공, 농업, 전기, 기술능력은 높으나 교육능력은 부족함 |
가치 | 특기, 기능, 기술, 전문성, 유능성, 생산성 |
생의 목표 | 기계나 장치의 발견 및 기술사, 전문인, 뛰어난 운동선수 |
대표직업 | 기술자, 자동기계 및 항공기조종사, 정비사, 농부, 엔지니어, 전기 기계기사, 운동선수 |
탐구형(Investigative)
성격특성 | 탐구심 많음, 논리적, 분석적, 합리적, 정확, 지적호기심 많음, 비판적, 내성적, 수줍음을 잘 탐, 신중함 |
자기평가 | 분석적, 지적, 호기심 많음, 학구적, 꼼꼼함, 정확함, 비판적, 신중함, 합리적, 나서지 않는, 소극적, 인기가 없는 |
직업활동 선호 |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 물리적, 문화적 현상의 창조적인 탐구를 수반하는 활동에 흥미를 보임, 사회적이고 반복적인 활동에서 부족한 면이 많음 |
적성유능감 | 1. 학구적, 지적인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수학적, 과학적인 능력은 높으나 지도력이나 설득력은 부족함 2. 연구 능력이 높음 |
가치 | 탐구, 지식, 학문, 지혜, 합리성 |
생의 목표 | 사물이나 현상의 발견 및 과학에 대한 이론적 기여 |
대표직업 | 과학자, 생물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지질학자, 의료기술자, 의사 |
예술형(Artistic)
성격특성 | 상상력 풍부, 감수성이 강함, 자유분방함, 개방적, 감정이 풍부, 독창적, 개성이 강함, 협동적이지 않음 |
자기평가 | 상상력 풍부, 직관적, 독창적, 감수성이 강한, 까다로운, 감정적인, 관념적인, 복잡한, 순응하지 않는, 개방적인, 충동적인 |
직업활동선호 | 예술적 창조와 표현, 변화와 다양성 선호,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함. 모호하고,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들을 좋아하지만 명쾌하고,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활동에 흥미가 없음 |
적성유능감 | 1. 미술적, 음악적 능력은 있으나 사무적 기술은 부족함 2. 상징적, 자유적, 비체계적 능력은 있으나 체계적, 순서적인 능력은 부족 |
가치 | 예술, 창의성, 재능, 변화, 자유, 개성 |
생의 목표 | 예술계의 유명인, 독창적인 작품 활동 |
대표직업 | 예술가, 작곡가, 음악가, 무대감독, 작가, 배우, 소설가, 미술가, 미용가, 디자이너 |
사회형(Social)
성격특성 | 사람들을 좋아함, 어울리기 좋아함,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남을 잘 도와주고, 봉사적이며, 감정적이고, 이상주의적임 |
자기평가 | 이해심이 있는, 친절한, 우호적인, 사회성이 있는, 외향적인, 관대한, 따뜻한, 재치있는, 도움을 주는, 협동적인 |
직업활동선호 |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도와주고 치료해주고 봉사하는 활동들에 흥미를 보이지만 도구, 물질과 함께하는 명쾌하고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인 활동에는 흥미가 없음 |
적성유능감 | 1. 사회적, 교육적 지도력과 대인관계 능력은 있으나 기계적, 과학적 능력은 부족함 2. 기계적, 체계적 능력이 부족함 |
가치 | 사랑, 평등, 헌신, 인간존중, 공익, 용서, 봉서 |
생의목표 | 타인들을 돕고 희생, 존경받는 스승, 치료전문가 |
대표직업 | 사회복지가, 교육자, 간호사, 유치원교사, 보육교사, 종교지도자, 상담가, 임상치료가, 언어치료사 |
기업형(Enterprising)
성격특성 | 지배적, 통솔력, 지도력이 있고, 말을 잘하고, 설득적이며, 경쟁적이고, 야심적이며, 외향적이고, 낙관적이고, 열성적임. |
자기평가 | 외향적인, 지배적인, 열성적인, 설득적인, 지도력 있는, 획득하려고 하는, 모험심이 있는, 과시적인, 쾌락추구의, 말을 잘하는, 야심 있는, 활기찬, 자신감 있는 |
직업활동선호 | 조직의 목적과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을 선도, 계획, 통제, 관리하는 일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위신, 인정, 권위를 얻는 활동들을 좋아하지만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 활동에는 흥미가 없음 |
적성유능감 | 1. 적극적이고 사회적이며 지도력과 언어의 능력은 있으나 과학적인 능력은 부족함 2. 대인간 설득적인 능력은 있으나 체계적인 능력은 부족함 |
가치 | 권력, 야망, 명예, 모험, 자유, 보상 |
생의목표 | 사회의 영향력 있는 지도자, 금융과 상업분야의 전문가 |
대표직업 | 기업경영인, 정치가, 판사, 영업사원, 상품구매인, 보험회사원, 판매원, 연출가 |
관습형(Conventional)
성격특성 | 정확하고, 빈틈이 없고, 조심성이 있으며, 세밀하고, 계획성이 있으며, 변화를 좋아하지 않으며, 책임감이 강함 |
자기평가 | 보수적인, 관습적인, 절제된, 적응력, 순응적인, 방어적인, 실천적인, 유순한, 사무적인, 능률적인, 검소한, 질서정연한, 상상력이 없는, 방법적인 |
직업활동선호 |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들을 기록, 정리, 조직하는 일을 좋아하고 체계적인 작업 환경에서 사무적, 계산적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을 좋아함. 창의적, 자율적이며, 모범적, 비체계적인 활동에 큰 혼란을 느낌 |
적성유능감 | 1. 사무적이며 계산적이고 회계적인 능력은 있지만 예술적, 상상하는 능력은 부족함 2. 체계성, 정확성은 있으나 탐구적, 독창적 능력은 부족함 |
가치 | 능률, 체계, 안정, 안전 |
생의목표 | 금융과 회계의 전문가, 사무행정 전문가 |
대표직업 | 공인회계사, 경리사원, 컴퓨터분석가, 은행원, 세무사, 경리사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감사원, 안전관리사, 사서, 법무사 |
*출처:홀랜드 직업탐색검사에 의한 보육교사의 직업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조주연, 2010)
블로그 인기글
수소 관련 직업(수소 에너지연구원, 수소 저장 엔지니어)
최근 사회 전 분야의 이목이 환경에 쏠리고 있습니다. 환경 파괴로 인한 전 세계적 이상 현상이 계속되고 있고, 환경 관련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발전' 등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로 설계에 있어 희망 직종의 미래 전망을 생각한다면, 환경 친화 직업 '그린 잡'에 주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소 에너지 연구원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수소 생산을 위해 화석연료 개질과 물 분해를 통한 수소 제조 기술, 핵심 요소 기술, 통합 시스템을 연구합니다.천연가스를 이용한 고효율 수소 및 합성가스 제조 방법 또는 수소 스테이션용 천연가스 수증기 개질 수소 제조 시스템, 고압가스, 액체수소 등 효율적인 수소 저장 방식과 방출 특성을 평가하고 관련..
hope1126.com
학비 무료 '영어로 가는 독일 대학 유학생' 알아보기
다른 나라로의 유학 가능성 미국 대학 입시와 국내 대학 입시가 진행 중입니다. 미국 대학의 레귤러·정시가 진행 중이고, 국내 대학은 조만간 수시 결과가 발표되고, 정시가 진행됩니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국내 명문 대학에 진학하기 보다는 넓은 세상에 나가 세계 명문대학에서 경쟁력 있는 공부를 하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게 좋습니다. 젊은이들 가운데는 국내용으로 성장할 사람도 있지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해외 유학은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나 갈 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유학을 가고자 할 때 걸림돌은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언어이고, 두번째는 비용입니다. 언어는 자신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해결..
hope1126.com
2023학년도 정부 재정 지원 가능 대학과 국가장학금
이번 포스팅은 입시컨설턴트들이 잘 다루지 않는 대학 재정 지원에 따른 신입생, 편입생들의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정부 재정 지원이란? 저출산과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대학구조조정 정책의 하나로 대학기본역량진단이라는 명칭으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시행하고, 여러 대학의 정원을 약간씩 줄이는 방향에서 권역별 평가 결과에 따라 낮은 등급의 대학 정원을 대폭 감소시키는 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권역별 평가에 따른 정원감소는 수도권 대학들의 거센 반발로 이어지고 있으며 평가 기준 등에 대한 이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대학이 자율적으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으나,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전국의 모든 대학을 자체 평가하여 "재정지원제한대학"을 결정(사실상 ..
hope1126.com
Keller의 ARCS 모형
Keller의 ARCS 모델 켈러의 ARCS 모델은 학습 과정에서 동기 부여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설계 모델입니다. ARCS는 주의,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도를 의미하며, 이는 모델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각 구성 요소는 교육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이들은 함께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듭니다 주의 Attention ARCS 모델의 첫 번째 구성 요소는 주의(Attention)입니다. 주의는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교육 자료의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교육 자료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적합해야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유머,..
hope1126.com
'진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달라진 1,2학년 생기부 기재방법 (0) | 2022.11.22 |
---|---|
간호학과 입결 순위 및 간호계열 전국 개설 대학 116 (0) | 2022.11.21 |
의예과 면접의 중요성과 MMI 면접 (0) | 2022.11.17 |
2023년 교대 정시 선발 (0) | 2022.11.15 |
미리 꼭 알아야 할 대입 정시 용어 (0) | 2022.1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