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는 학생의 관점에서 보면 제도권 교육의 종착지이자, 삶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사회적 진출의 출발지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대학도 좋은 학생들을 선발하여 대학의 위상과 존립을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대학입시는 교육 주체들의 관심이 가장 집중되는 고차 방정식의 영역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생부 종합전형
역사적으로 볼 때, 대입전형제도는 대학의 학생선발에 관한 핵심적인 사안들에 대한 정부의 교육적 관심과 정책적 의지가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왔는데, 최근의 흐름은 대학입학전형 간소화의 기조 하에 교과와 비교과 전형의 통합을 추진하는 방향을 견지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학생 개인의 역량을 점수로 획일화하지 않고 개인의 다양한 적성과 역량을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방향으로 입시전형이 자리 잡아야 한다는 목적과 고등학교의 입장에서 학교의 교육 활동이 수능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의미 있게 교육활동이 진행되고 학생의 성장 변화를 담아내는 방식으로 대입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공교육 정상화 목적이 결합되어 변화되어 왔고 이러한 흐름을 대표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2010년 교육부가 국정과제의 하나로 자율화와 다양화된 교육 체계 구축을 설정하고 이에 맞추어 전격 도입한 제도로, 점수 위주의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학생 선발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소질과 적성, 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을 비롯해 문제해결력, 창의력, 리더십 등을 평가의 주요 요소로 삼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특히 이 전형은 수능과 구별하고 미래 우리 사회를 살아갈 창의적인 인재를 학교 교육을 통해 육성하기 위하여 고교내신뿐만 아니라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교 소개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의 성장 과정과 결과, 지원동기, 인성, 관심영역, 노력과 열정 등 학생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으로 입시전형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회에 해당합니다.
교사의 평가기록 신뢰 확보를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이 갖는 이러한 의미에도 불구하고 실행과정에서 여러 가지 비판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교사별로 편차가 심한 깜깜이 전형이며,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영향을 받는 금수저 전형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깜깜이 전형이라는 것은 학생의 성장을 평가하고 기록하는 교사의 기록에 대한 신뢰성과 교사별로 차이가 나는 역량에 대한 문제제기입니다. 사람이 참여하고 운영하는 입시제도이니 만큼 완벽한 제도는 있을 수 없지만, 교사의 평가와 기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사가 공정성과 기록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다른 주체들로부터 신뢰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대학 입장에서 인재 선발에 필요한 자료들이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이 입시 자료 생성에 공정성을 마련하는 정책들도 마련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비교과 영역의 다양한 교육활동에 대한 기록을 교사의 자기소설 방식으로 이해하는 사회적 불신도 해결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다음으로 부모의 경제력이 자녀의 수능과 학종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금수저 전형이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그런데 수능과 비교해 학종에서 부모의 경제적 배경이 자녀에게 어떠한 영향을 얼마만큼 미치는지에 대한 과학적 논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학종이 부모의 재력과 무관한 입시전형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사교육과 학부모의 정보력, 기획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대입전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정 위에서 대입전형과 부모의 재력, 기획력 사이의 상관관계를 다양하게 살피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야 학생의 진정한 실력 이외에 개인이 선택할 수 없는 여건과 같은 것이 입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학종과 수능은 전혀 다른 전형 아니다
그런데 보다 중요한 것은 학종과 수능이 전혀 다른 전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학종은 점수로 획일화하는 개인의 다양한 적성과 역량을 평가하고, 학교의 교육 활동이 학생의 성장 변화를 담아내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공교육 정상화 목적 속에서 도입된 입시전형으로 학종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수능에서 낮은 점수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학종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대부분은 수능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통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학종은 수능의 높은 점수를 미리 보여주는 선행지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소위 상위권 대학들이 학종 전형을 통해 우수한 학생을 수능 이전에 확보하려고 경쟁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교육정책은 대학입시로 귀결되었고, 고교 교육과정은 대입을 준비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교육학자들은 대학 서열화가 강고한 우리 사회에서 입시가 고등학교 교육 활동을 정상화하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우려해 왔습니다. 고교 교육활동을 정상화하지 않으면 학생의 일상은 고통이 될 것이고, 학교 삶 자체가 입시의 수단이 될 것이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에게 교육과정이 다양하게 제공되는 방향으로 학교의 교육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바뀌도록 해야 합니다. 이 정점에 학생부종합전형이 있습니다.
학종이 유지되어야 하는 이유
학종은 기존 입시 전형과 달리 공교육 정상화를 유도하고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역량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교육 정책의 관점으로 전환하여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달리 말해 입시전형이지만, 역설적으로 다른 입시전형과 달리 공교육 정상화를 유도하는 전형입니다. 수능과 같이 문제풀이식 수업이 아니라, 수업의 과정을 기록하는 학생부 기재 방식으로 전환됨으로써 학교교육활동이나 수업 혁신에 영향을 끼치고, 그로 인해 고교 교육의 수업 정상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촉진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학종을 통해 학생은 자신의 진로를 찾아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교육 활동을 주도적으로 전개하게 되고,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이 배움의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은 입시에 매몰되었던 고등학교의 학습 문화를 변화시키고 고등학교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학습패러다임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학종준비> 낮은 내신, 세특 기록으로 만회하는 법!
- 교과 성적으로 ‘학업성취도’ 평가하는 방법 -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 |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과 내신 성적과 학생부 기록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처럼 내신 성적만 좋다고 합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신 성적이 좋지 않으면 학종 주요 평가항목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학교생활의 기본인 수업을 소홀히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부에 학교활동이 중위권 이상의 대학에 합격할 만한 수준으로 기록돼 있다 해도 내신이 어느 정도 받쳐주지 않으면 그 대학에 합격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내신 커트라인이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은 학생부 기재 내용에 담긴 학생의 우수성이 어느 정도 수준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국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결과로 받은 성적이라는 것이 정확한 답입니다.
이런 답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내신 성적을 올리려고 피나는 노력을 기울였지만 실제 성적을 올리는 데는 실패했다 하더라도, 선생님과의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졌다면 그 노력의 과정이 학생부에 기록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학종과 교과전형은 엄연히 다른 성격의 전형입니다. 내신 성적에 대한 평가도 다르게 이루어집니다. 교과전형은 내신 성적을 일렬로 세워 성적순으로 합불을 가리지만, 학종에서는 좀 더 세밀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대학이 밝힌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을 보면 내신 성적 평가가 단순히 숫자 비교에만 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이 교과 성적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
②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③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④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⑤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
⑥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⑦ 희망 전공과 관련한 기본 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⑧ 희망 전공과 관련하여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⑨ 희망 전공과 관련한 과목과 다른 과목은 어느 정도인가?
⑩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⑪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평균/표준편차 포함)는 적절한가?
이상의 12가지 평가항목에서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대부분의 학생은 어딘가에 약점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특정 과목 성적이 좋지 않다거나 특정 시기에 성적이 뚝 떨어진 경험 같은 것 말입니다.
11가지 항목 모두 긍정 평가를 받는 학생은 극소수입니다. 그러니 모든 항목에 다 부합해야 한다는 부담은 갖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이 항목 중 한두 가지라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면, 가능성을 믿고 내신 성적 외의 평가영역 대비에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때 명심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내신 성적을 평가할 때는 지원 전공과 관련한 과목의 성적을 특히 중요하게 본다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전공 분야에 흥미가 있다면 수업에 열심히 참여했을 것이고 자연히 내신 성적도 잘 받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과목에서는 하위권을 맴도는데 화학 과목만큼은 1등을 놓치지 않은 학생이 인서울대 진학에 성공한 전설 같은 실제 사례는 지금도 유효합니다. 그만큼 내신 성적은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1·2·3'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전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어려운 학생이라면 자신의 희망 전공과 밀접한 과목만이라도 1등급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해 봅시다. 학종에서는 절대적인 성적만이 아니라 성적 상승 추이, 거기에 들인 노력을 보고서도 학생의 학업의지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러니 희망 진로와 관련한 과목, 또는 희망 진로를 아직 결정하지 못한 학생이라면 좋아하는 과목 성적을 반드시 최상위권으로 올려놓자."고 조언했습니다.
노력했는데도 성적이 크게 오르지 않았다고 해도 실망하기는 이릅니다. 성적 향상을 위해 노력한 흔적이 학생부에 선명히 나타나 있다면 0.01등급이 올랐든 오히려 성적이 더 떨어졌든 그 자체로 일정부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학종이 가진 특성입니다.
과목별 성적 산출 방법
보통교과는 ‘성취도(A-B-C-D-E)’와 ‘석차등급(1~9등급)’으로 성적을 산출하고, 전문교과는 ‘성취도(A-B-C-D-E)’로 성적을 산출합니다.
단, 보통교과 중에서 원점수에 따라 ‘성취도(A-B-C)’로 성적을 산출하는 과목이 있습니다. 공통과목의 과학탐구 실험, 체육·예술의 일반선택 과목, 진로선택 과목 등이 그렇습니다.
전문교과 중에서는 진로선택으로 편성된 전문교과 과목, 전문교과Ⅰ 과학계열의 융합과학 탐구·과학과제 연구·물리학 실험·화학 실험·생명과학 실험·지구과학 실험· 전문 교과Ⅰ 국제계열의 사회 탐구 방법·사회과제 연구 등이 원점수에 따라 ‘성취도(A-B-C)’로 성적을 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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