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기본입장
① 9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함 : 인간의 지능이란 단일 능력이 아니라, 상호 독립적이며 저마다 다른 9가지의 종류의 다른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따라서 9가지 능력을 각각 독립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지필고사 형식의 고전적 지능 검사가 아닌 수행평가와 같은 대안적 검사가 요구됨
② 지능 발달 정도에 개인차 존재 :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이 높다고 예언하기 어려움
-> 각 지능의 발달 정도가 사람에 따라 달라 개개인의 지능은 나름의 특성을 지니게 됨
③ 지능은 교육을 통해 발달 가능: 지능은 훈련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잠재적 지능이 얼마나 실현될 수 있는지는 환경에 달려 있음
④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을 함 : 예를 들어 문장으로 된 수학 문제를 풀 때,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이 함께 작동해야 함

2. 지능의 9가지 종류
① 언어적 지능: 말과 글로써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② 논리-수학적 지능: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
③ 공간적 지능: 시각적, 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과 그런 지각을 통해 형태를 바꾸는 능력
④ 음악적 지능: 음악적 표현 형식을 지각하고, 변별하고, 변형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⑤ 운동 감각 지능 : 자신의 신체움직임을 조정하고, 사물을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는 능력
⑥ 대인 관계 지능 : 다른 사람의 기분, 행동의 의도, 동기, 감정을 빠르게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는 능력
⑦ 개인 내적 지능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및 지식과 그에 기초하여 잘 행동할 수 있는 능력
⑧ 자연 관찰 지능 : 동식물이나 주변에 있는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
⑨ 실존 지능 : 인간의 존재 이유, 삶과 죽음의 문제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3. 교육적 적용
① 수행평가 등과 같은 유의미하고, 실제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의 지능을 측정해야 함
② 특성 지능을 수업에 활용 : 모든 학생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려워하는 교과목을 학생의 강점인 지능을 활용하여 가르침
③ 개별화된 교육과정의 수립 : 각 학생의 지능적 특성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해야 함
④ 학생별로 파악한 뛰어난 지능을 직업 수준(전문가 수준)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장려함
⑤ 자신과 남의 장점, 가치를 이해, 존중함으로써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함
블로그 인기글
경영학과 특징, 취업률 및 등급컷
경영학과 ‘경영’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한다는 뜻입니다. 경영학과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 등 각 분야의 관리기술을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기업경영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해서 판매할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연속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은 기업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경영학과에 입학하면 주로 마케팅, 조직ㆍ인사, 생산 관리, 재무 관리 등 기업 경영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졸업 후 주로 기업체에 종사하며,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특성과 적..
hope1126.com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가 제안한 삼원지능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은 지능에 대한 인지적 접근 중에서 가장 새롭고 포괄적인 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에 속하는 이 이론은 한 사람이 지능을 내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지능이란 일상의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 : 세 가지 하위 이론으로 구성 ① 요소하위이론 : 지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정보처리과정과 요인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획득 요소로 나눔) ② 경험하위이론 : 지능을 경험과 관련지음. 과제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는 경험수준에 대해 다르게 응용될 수 있음 ③ 상황하위이론 : 일상생활 속의 환경과 만나기 위해 적응, 조성, 선택의 3가지 과정이 있음 기본입장 ..
hope1126.com
수소 관련 직업(수소 에너지연구원, 수소 저장 엔지니어)
최근 사회 전 분야의 이목이 환경에 쏠리고 있습니다. 환경 파괴로 인한 전 세계적 이상 현상이 계속되고 있고, 환경 관련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발전' 등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로 설계에 있어 희망 직종의 미래 전망을 생각한다면, 환경 친화 직업 '그린 잡'에 주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소 에너지 연구원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수소 생산을 위해 화석연료 개질과 물 분해를 통한 수소 제조 기술, 핵심 요소 기술, 통합 시스템을 연구합니다.천연가스를 이용한 고효율 수소 및 합성가스 제조 방법 또는 수소 스테이션용 천연가스 수증기 개질 수소 제조 시스템, 고압가스, 액체수소 등 효율적인 수소 저장 방식과 방출 특성을 평가하고 관련..
hope1126.com
Keller의 ARCS 모형
Keller의 ARCS 모델 켈러의 ARCS 모델은 학습 과정에서 동기 부여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설계 모델입니다. ARCS는 주의,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도를 의미하며, 이는 모델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각 구성 요소는 교육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이들은 함께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듭니다 주의 Attention ARCS 모델의 첫 번째 구성 요소는 주의(Attention)입니다. 주의는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교육 자료의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교육 자료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적합해야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유머,..
hope1126.com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2) | 2022.11.03 |
---|---|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4) | 2022.10.31 |
Eri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기본 입장, 성격 발달 단계) (0) | 2022.10.21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사회적 구성주의) (0) | 2022.10.19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적 구성주의) (0) | 2022.10.19 |
댓글